핵심 영역(Core functional domain)
1. 환자, 가족과 지역사회 (Patient, family, and community)
환자, 가족과 지역사회 영역은 환자의 진료 경험, 각 환자가 자신의 건강에서 갖는 가치, 건강과 의료 참여를 위한 환자의 행동과 동기 등에 초점을 맞춘 모든 문제를 포함합니다. 또한 환자의 가족과 지역사회의 맥락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환자의 진료경험, 가치관, 진료의지와 행동이 진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 환자진료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영향요인에 대한 이해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1. 환자의 가치관, 경험, 동기, 행동 및 가족과 지역사회 맥락을 반영한 환자중심진료를 수행한다. | 1.1. 환자의 다양한 상황과 건강 문해력(health literacy)을 평가할 수 있다. | 1.1.1. 환자의 다양한 상황(성별, 나이, 동반질환, 약물복용여부, 임신, 문화, 종교, 사회경제적 배경)을 파악하고, 환자의 질병과 관련한 경험, 가족, 지역사회의 맥락을 파악한다. |
1.1.2. 환자와 가족이 환자의 상태와 치료와 관련한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관련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환자와 가족의 건강 문해력을 평가한다. | ||
1.2. 환자 신념 존중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며 환자와 함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1.2.1. 환자의 가치관, 선호도 및 요구를 존중하고, 치료의 조정 및 통합, 정보제공 및 교육, 신체적 편안함과 정서적 지원, 가족 및 친구의 참여 등을 보장한다. | |
1.2.2. 환자 개인의 건강 증진 요구와 가치관, 정치, 사회, 종교적 신념을 존중하며 차별하지 않는다. | ||
1.2.3. 환자의 생물학적 특성, 선호도, 가치관 및 생활환경을 기반으로 환자와 함께 의사결정을 한다. | ||
1.2.4. 치료 종결, 대진, 의뢰, 전원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환자와 보호자에게 충분히 설명한다. | ||
1.2.5. 환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환자 안전에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 ||
1.3. 환자의 지역사회 의료자원을 파악하여 연계하고 이러한 자원을 진료, 병원 및 의료시스템 개선과 연계할 수 있다. | 1.3.1. 환자를 둘러싼 지역사회 의료자원을 파악하고, 이러한 자원을 환자의 치료와 연계한다. | |
1.3.2. 환자, 가족, 지역사회가 진료, 병원, 의료시스템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외래, 진료과, 의료기관 수준에서 환자, 가족, 지역사회 참여 정책을 개발하고 이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협의체, 포털 구축 등). | ||
1.3.3. 환자가 자신의 건강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2. 의료 구조와 과정 (Health care structure and process)
의료 구조와 과정 영역은 의료 제공에 관한 개인과 기관, 자원 같은 의료 제공의 구성 요소, 협력과 조정 등 환자나 환자 집단의 필요를 충족하려는 보건의료 제공의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의료이용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파악
- 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이해(의원/병원/대학병원/요양병원 등)
- 의료의 연속성 관점에서 진료의 단절과 중복, 환자가 느끼는 불충분함에 대한 문제 인식과 해결 노력
- 급성기 및 만성기질환, 호스피스 등 질환 특성에 따른 의료서비스 단계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해결 노력
- 진료팀 내 팀협력의 중요성을 파악하는 능력 함양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2. 보건의료체계의 구조적, 과정적 요인을 고려하여 환자 중심의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 | 2.1. 국내 보건의료체계의 구조적, 과정적 요인을 이해하고 비판적 시각에서 평가할 수 있다. | 2.1.1. 보건의료자원을 구분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2.1.2. 의료전달체계를 이해하고, 국내 현황과 문제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2. 국내 보건의료체계의 구조적, 과정적 요인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2.2.1. 국내 의료전달체계(의원, 병원, 대학병원, 요양병원, 요양원, 호스피스기관 등) 내에서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
2.2.2. 환자의 의료이용 패턴과 인식을 바탕으로 보건의료인력과 협력하여 관리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 ||
2.3. 국내 보건의료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토의할 수 있다. | 2.3.1. 디지털치료제, 원격진료 등이 보건의료체계에 대해 미칠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3. 의료 정책과 경제 (Health care policy and economics)
의료 정책과 경제 영역은 특정 의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한 결정과 계획, 행위와 관련한 모든 쟁점과 의료 생산 및 소비의 효율, 효과, 가치, 행동과 관련한 쟁점을 포괄합니다. 이 영역은 의료시스템과 관리의료(managed care)의 모든 구성 요소에 대한 연구를 통해 건강을 증진하는 데 활용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의료정책의 역사와 핵심 원리
- 국민건강보험과 의료급여,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의료보장제도
- 국민의료비와 진료비 지불방법
- 의료정책과 경제가 환자진료에 미치는 영향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3. 의료정책의 원리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료보장 정책이 환자와 의료 전문가 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3.1. 의료정책의 원리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료정책을 평가할 수 있다. | 3.1.1. 바람직한 의료정책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
3.1.2. 의료정책의 정책과정을 이해하고 정책과정에서 의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3.1.3. 주어진 의료정책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 ||
3.2. 한국의 의료보장 정책이 환자와 의료 전문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3.2.1. 한국 의료보장제도의 내용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3.2.2. 주요 의료보장 정책이 환자와 의료 전문가의 임상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4. 의료정보과학과 기술의 활용 (Clinical informatics and health technology)
의료정보과학과 기술의 활용 영역은 임상 의사결정 지원과 문서화, 기술, 도구(예를 들어 전자 건강 기록)를 포함하는,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과학과 기술의 응용,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데이터의 활용과 관련한 모든 주제를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정보과학의 핵심 원리(임상의료 정보, 환자 보안, 데이터에 관한 권리 보호 등)
- 진료정보의 임상 활용 및 문서화, 자료화(EMR 등)
- 환자 진료 관련 의사 결정을 위한 임상증례 분석과 자료 관리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4. 의료정보 기술과 임상정보학을 안전하고 효과적인 환자 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 4.1. 임상정보학의 중요 용어 및 관련 주제를 정의할 수 있다. | 4.1.1. 생의학 및 의료분야에서 활용되는 임상정보학(clinical informatics)에서 관련 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1.2. 생의학 및 의료분야에서 활용되는 임상정보학(clinical informatics)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4.2. 의료 서비스 제공을 할 때 임상정보학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4.2.1. 임상정보학을 의료에 적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술인 전자 의료 기록(EHR: electronic health record)을 정의하고 환자 진료에 이용할 수 있다. | |
4.2.2. 의료정보교환(HIE)을 위해 필요한 표준과 상호운용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4.2.3. EHR을 포함하는 임상정보학의 적용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 ||
4.3. 데이터 분석학(data analytics)을 이용하여 임상데이터를 재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4.3.1. 데이터 분석학(data analytics)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4.3.2. 의료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 활용의 예시를 제시할 수 있다. | ||
4.4. 의료서비스 제공 시 임상정보학을 적용한 결과와 임상정보학을 활용할 때 필요한 역량을 기술할 수 있다. | 4.4.1. 전자의료기록(EHR) 사용의 이득과 부작용을 설명하고, 부작용 예방 및 극복 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
4.4.2. 임상정보학을 잘 활용하기 위한 주요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예) EHR 해석 및 기록, CDS 활용, 환자 정보 보호, HIE 활용 등 |
5. 인구, 공중, 사회적 건강 결정요인 (Population, public, and social determinants of health)
인구, 공중, 사회적 건강 결정요인 영역은 전통적인 공중보건, 예방의학과 관련한 주제를 포함합니다. 단지 아픈 개인보다는 전체 인구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건강 결정요인의 전 범위, 의료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인구 집단 건강 수준의 개선 전략을 포함합니다. 이 영역은 어떤 집단에 대하여 질병과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며 생명을 연장하거나 기타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조직화된 평가와 모니터링, 측정을 포함합니다. 또한 해당 집단 안에서의 (건강) 결과에 대한 접근과 분포, 건강 결과나 예방과 관계 있는 다양한 개인적, 사회 경제적, 환경적 요인 간의 역동적 상호 관계를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인구집단 건강 개념과 현황
- 건강 불평등과 사회적 건강 결정요인
- 인구집단 건강 향상과 건강 불평등 완화를 위한 접근법
- 환자진료 시 건강결정요인에 대한 고려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5. 건강의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을 고려하여 진료 할 수 있다. | 5.1. 인구집단 및 개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을 평가할 수 있다. | 5.1.1. 인구집단 및 개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5.1.2. 건강의 불형평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결정요인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결정요인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5.1.3. 건강의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이 인구집단과 개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 ||
5.2. 건강 및 건강 불형평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5.2.1. 의사, 보건의료인력, 의료시스템, 지역사회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5.2.2.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결정요인과 사회적 결정요인을 감안하여 치료(cure) 및 돌봄(care)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
5.2.3. 건강 불형평을 줄이기 위한 옹호활동(advocacy)을 모색할 수 있다. |
6. 가치기반 의료 (Value in health care)
가치기반 의료 영역은 의료 제공의 질과 비용, 낭비의 관점에서 의료시스템의 성과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합니다. 의료 질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영역 내용은 여섯 가지 의료 질의 차원, 즉 환자 안전, 적시성, 효과, 효율, 형평, 환자 중심성 중 하나와 관계가 있습니다. 그 내용은 의료 비용과 장비 구성 요소, 서비스 요구와 관련한 모든 주제를 포함합니다. 또한 의료 및 의료 제공 격차 확인과 분류뿐 아니라, 역학 이해하기를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가치 기반 의료의 정의와 구성 요소
- 의료 질 및 환자 안전의 원칙과 진료성과의 상관관계
- 환자 안전 사건의 발견과 보고 및 분석의 중요성
- 의료 질과 비용의 관계,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료인의 노력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6. 가치기반의료 (high-value health care)를 실천하기 위한 진료를 계획할 수 있다. | 6.1. 가치기반의료시스템의 개념과 요소를 이해하고 한국의 현황을 파악하여 가치기반의료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할 수 있다. | 6.1.1. 의료에서 가치의 개념이 무엇이며 어떻게 의료에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6.1.2. 가치기반의료시스템의 핵심요소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6.1.3. 한국 상황에서의 가치기반의료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
6.2. 의사로서 가치기반의료를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6.2.1. 의사로서 적용할 수 있는 가치기반의료 전략을 나열할 수 있다. |
7. 의료시스템 개선 (Health system improvement)
의료시스템 개선 영역은 의료시스템 구성 요소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정책과 의료 제공 또는 기타 의료시스템 기능의 변화를 확인하고 분석하며 실행하는 과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함합니다. 주요 내용은 격차를 계량하고 줄이기(행위), 변이 및 측정(일반적인 보건의료 측정이 아닌 격차 개량과 완화와 관련된 측정), 데이터 분석, 중재, 혁신 및 학술활동(scholarship) 등입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질평가 지표 선정과 개선계획 수립하기
- 변화를 위한 Plan-Do-Study-Act 워크시트 작성하기(의료 질 향상 도구)
-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한 서비스 질 개선 활동 경험(질 향상 기술 사용과 변화관리 경험)
- 환자 안전 프로젝트 경험
- 인구집단 대상 관련 연구과제 수행 경험
- 다직종 전문가와의 팀 협력, 질 향상, 리더십, 변화관리 등과 관련한 프로젝트 경험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7. 의료시스템 개선을 위한 질 향상 활동(QI)을 스스로 고안할 수 있다. | 7.1. 의료시스템 개선을 위한 질 향상(QI)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7.1.1. 의료의 질 향상(QI)을 가치기반의료 및 환자안전, 신뢰도가 높은 의료조직, 인간공학 개념을 토대로 하여 설명할 수 있다. |
7.1.2.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한 질 향상 활동(QI)의 대상이 되는 질 측정을 위한 자료 종류 및 출처의 특성 및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7.1.3.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한 질 향상 활동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계획-실행-연구-행동(PDSA), Lean 및 6 시그마 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7.2. 성공적인 질 향상 활동(QI)의 사례를 통하여, 스스로 의료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관찰, 분석을 하여 스스로 질 향상 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7.2.1. 질 향상 활동(QI)이 필요하였던 대표적인 의료의 질 개선 분야 도전과제와 이러한 과제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된 성공적인 질 향상 활동(QI)의 예시를 설명할 수 있다. | |
7.2.2.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한 질 향상 활동(QI)의 성과를 보고하는 표준적인 방법(예, SQUIRE 2.0)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임상 연구 보고 체계와 다른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7.2.3. 의료의 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임상 실습 과정 중 생각해 보고, 1개의 질 향상 활동(QI)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기반 역량 영역(Foundational domain)
1. 변화관리 (Change agency, management, and advocacy)
변화관리(변화관리자, 관리 및 옹호) 영역은 모든 의료 전문가가 환자를 위한 의료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초점을 맞춘 모든 내용, 지식 및 술기를 포함합니다. 각 의료 전문가는 자신의 개별 환자가 최상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옹호하고 의료시스템의 변화를 제안하고 이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변화를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변화관리 과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중요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의료인이 의료시스템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에 관한 인식과 지식개인, 집단 및 인구 수준에서 환자의 유익을 대변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변화의 장애요소를 규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2. 윤리와 법 (Ethics and legal)
윤리와 법 영역은 의료전달 및 의료시스템과학 영역과 관련한 윤리적, 법적 문제와 요인에 초점을 맞춘 모든 내용을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우리나라 의료에서 법과 윤리의 관계 이해
- 의사-환자의 일대일 역동성으로부터 팀, 조직, 인구집단에 기반한 시스템 접근을 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법과 윤리에 관한 문제
3. 리더십 (Leadership)
리더십 영역은 바람직한 비전을 향한 목표를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함합니다. 의과대학 교육의 맥락에서 리더십은 팀 기반 진료, 질개선 프로젝트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의료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과 요구되는 기술
- 가치관에 대한 성찰, 삶의 목표와의 일치성, 개인과 조직의 가치 균형에 대한 이해
4. 팀워크 (teaming)
팀워크 영역은 협업 및 팀 과학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포함되며, 특히 개인이 공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작업을 함께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이 영역은 전문직 간 교육(interprofessional education)을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다양한 의료직종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인식과 지식
- 팀 기능을 발휘하는 데 요구되는 의사소통 역량
-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 맥락에서 성찰적 진료와 팀 협력 기술
연결 영역(Linking domain)
1. 시스템 사고 (System thinking)
시스템 사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통해 학생은 의료 및 보건 문제에 대해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접근법을 인식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의존성의 복잡한 거미줄에 주의를 집중하고, 부분이 아닌 ‘전체’를 인식하게 하며, 모든 원인은 또 다른 시스템과 역동적 관계로부터 오는 효과와 함께 다방향 인과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주요 교육 내용
- 시스템 사고의 개념 이해: 시스템 사고 습관, 단선적 사고/시스템 사고
- 건강과 건강관리에 대한 시스템 사고의 중요성 이해
- 시스템 사고 습관과 도구를 의료 상황에 적용
성과 (outcome) | 학습 목표 (learning objective) | 단계적 학습 목표 (enabling objective) |
---|---|---|
0. 환자와 의료시스템의 복잡한 문제(다이나믹스, 상황, 상호작용, 관계의 역동성 고민해보기)를 시스템 사고를 통해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다. | 0.1. 시스템 사고를 정의하고 시스템 사고를 이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0.1.1. 시스템 사고를 정의하고 복잡한 관계를 시각화하여 도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
0.1.2. 시스템 사고의 대표적 원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0.2. 환자와 의료의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사고를 적용할 수 있다. | 0.2.1. 개별 환자의 문제와 의료시스템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스템 사고가 필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 |
0.2.2. 복잡한 의료문제를 시스템 사고의 원형을 적용하여 도식화할 수 있다. | ||
0.2.3. 의료시스템 관련 사례를 시스템 사고로 분석하여 구조와 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 ||
0.2.4. 의료시스템 내에서 의료전문가로서 시스템 사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이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0.2.5. 환자 진료 시 시스템 사고가 필요한 사례를 찾아 문제를 분석하고 구조와 관계를 표현한 후 해결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